


간단한 자기소개와 지점운영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포즈 지점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지점1팀장 이중석, 지점2팀장 이윤석이라고 합니다.
이중석 팀장) 지점운영팀은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서비스의 표준화 및 고도화,
두 번째는 각 지점의 운영 개선과 안정화, 세 번째는
시설과 설비 유지관리죠.
이 모든 것을 통해 보호자분들이 안심하고 포포즈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저희의 핵심 미션이에요.
이윤석 팀장) 추가로, 전 지점의 매출 기획과 수행,
신규 지점 오픈, 장례 서비스 퀄리티와 운영 프로세스
개선까지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결국 전반적인 지점
운영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모든 걸 책임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포즈 지점운영팀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이중석 팀장) 이전에는 프랜차이즈 지점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일을 했어요. 그때는 시스템화에 대한 자신감도 있었고, 나름의 자부심도 있었죠.
하지만 포포즈에 오고
나서 그 모든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이 일은 단순히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을 다루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감정을 먼저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일이 훨씬 더 깊이 있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윤석 팀장)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세스 기획 및 운영
효율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마다
늘 ‘고객 중심의 사고’에서 시작했는데요. 포포즈는 그 철학과 꼭 맞는 브랜드였어요.
이 곳은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삶의 가장 아픈 순간에
가장 따뜻한 작별을 설계하는 ‘이별의 존엄을 다루는 일’
이라고 생각했고,
고객 중심의 사고를 하는 저의 오랜
방향성과 맞닿아 고객에게 소중한 가치를 선사하고
싶다고 생각해 합류하게 되었어요.



맞아요. 반려동물 장례는 서비스 이상의
감정이 담겨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일관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해요. 포포즈 지점마다 일관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하게 지키는
원칙이 있을까요?
이중석 팀장) 각 지점의 구조나 물리적인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역할과 책임(R&R)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걸 가장
먼저 고려해요.
감정적으로 조심스러운 영역인 만큼,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공감과 따뜻함이 기본이 되어
야 하고요.
저희는 일관된 서비스는 유지하되, 슬픔을 자극
할 수 있는 표현은 최대한 배제하고 현장에서의 감정적인
대응은 유연하게 접근하려고 해요.
이윤석 팀장) 저는 ‘보호자 중심’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서비스 매뉴얼도 보호자 입장에서
바라보고, 교육과 프로세스를 통일해 전체 지점에서
일관된 서비스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 안에서 디테일은
각 상황에 따라 공감과 배려를 담아 조율하죠.
결국 포포즈의 서비스 철학은 매뉴얼을 넘어서
‘보호자 중심’이라고 생각해요.
말씀대로 장례는 매뉴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곤 해요.
이런 순간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경험과 소통, 그리고 공감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전체 운영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서 보호자 한 분 한 분이 ‘충분히 존중받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섬세하게 조율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매뉴얼은 운영의 기준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그 이상으로 필요할 때가 많거든요.
보호자님
마다 상황이 다르고, 감정의 결도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작별’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이 일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일산과 용인, 신규 지점 오픈을 위해
두 팀장님 모두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어요.
신규 지점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준비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일산과 용인 신규 지점 오픈을 준비하면서 인허가, 지점
인사 및 교육, 서비스 기준 정립 등 다양한 업무를 병행하고 있어요.
저희는 오픈 전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모든 절차를 준비하고, 오픈 이후에는 현장 모니터링과 점검을 통해 실제 운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는지 확인해요.
무엇보다 신규 지점은 포포즈 시작의 첫 단계다 보니 매뉴얼 기반 교육이 중요해요.
하지만 그 지점만의 특이점도 있기 때문에, 신규 지점 배경을 분석해서 해당 지점만의
유연한 운영 기준도 정립합니다.
복사 · 붙여넣기식 운영은 저희의 방향이 아니에요. ‘이 지점이라서 가능한 운영’이 무엇인지도 함께 고민하고 준비하고 있죠.




보호자분들이 포포즈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포포즈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뢰, 그리고 그 안에서 느껴지는 따뜻함과 안정감이라고 생각해요.
아직 '반려동물 장례'가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보호자분들이 많아요. 저희는 전국 각지에 지점을 운영해 접근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절차·위생·안전을 철저히
갖춘 시설에서 전문적인 상담과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런 점들이 보호자님들에게 감정적
안정감과 안도감을 주는 큰 요인이라고 봅니다.
그 뿐만 아니라, 포포즈는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작은 부분까지 하나하나 설명드리며 보호자분들과의
유대감과 신뢰를 쌓고 있어요.
안정된 운영 시스템과
따뜻한 진심이 함께 전달되는 경험이 결국 보호자분들이 포포즈를 찾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해요.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중석 팀장) 저는 반려견을 키우고 있기도 해서
처음에는 감정적으로 힘들기도 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보호자분들의 마지막 인사를 함께하며, 그분들의 감정에
위로를 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껴요.
이윤석 팀장) 단순한 운영 관리가 아니라, 누군가의
마지막 기억을 함께 책임지는 일이라는 걸 자주 느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동료들과의 함께하는 성장도
느껴집니다. 반려동물 장례 문화도 그렇고,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라는 직업 자체도
아직은 흔치 않아요.
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해당 문화에 소양과 전문성을
갖추고 함께 성장하는 이유 또한 의미있습니다.

포포즈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제 포포즈의 장례 프로세스는 어느 정도 안정화됐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는 ‘추모’와 '기억' 중심으로 확장될
거라고 봐요.
단순한 장례를 넘어서, 어떻게 기억하고
추모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죠. 이별 후 감정까지도
케어해줄 수 있는 서비스가 정말 중요해질 것 같아요.
그래서 포포즈는 디지털 추모와 같은 서비스 확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관련 서비스나 상품도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포포즈는 반려동물장례 전문서비스 브랜드로서 전국 어디서든 동일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보호자분들의 정서적 치유까지
함께하는 서비스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믿어요.
마지막으로 이 일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요?
이윤석 팀장) 저는 반려동물 장례라는 산업이
사회적으로도 더 인정받고, 신뢰받는 문화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어요.
아직은 낯설고 제도적으로도 정비가 필요한 분야지만, 포포즈를 통해 이 업이 더 체계적이고
존엄한 기준을 갖는 서비스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장례지도사분들의 전문성도 함께 성장하며,
결국 이 문화를 선도하는 ‘좋은 변화의 중심’에 포포즈가 있었으면 해요.
이중석 팀장) 저는 ‘감정에도 친절한 매뉴얼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해요.
이별을 겪는 감정은 모두
다르고, 그 어떤 것도 정답일 수 없지만, 그래도 누군가
먼저 그 슬픔을 겪고 남긴 경험이 다음 사람에겐 조금
덜 막막한
길잡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거든요.
장례 전의 안내부터 장례 후의 돌봄, 후기까지,
이 모든 흐름이 하나의 따뜻한 매뉴얼처럼 남는다면,
그 자체가 누군가의 슬픔을 덜어주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중석운영본부 지점운영 1팀장/ 이윤석운영본부 지점운영 2팀장
펫닥 지점운영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모든 이별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지점 곳곳에 진심을 담아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펫닥 지점운영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모든 이별이 존중
받을 수 있도록 지점 곳곳에 진심을 담아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